728x90
반응형
Java에서 클래스와 객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여줍니다. 이 글에서는 Java에서 클래스와 객체를 어떻게 정의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란?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입니다. 클래스는 데이터(속성)와 행동(메서드)을 함께 묶어서 정의합니다.
객체란?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의미합니다.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객체입니다.
728x90
클래스 선언하기: 클래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class ClassName {
// 속성(멤버 변수)
// 메서드(멤버 함수)
}
객체 생성하기: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Name objectName = new ClassName();
속성과 메서드 활용하기: 객체를 생성한 후에는 해당 객체의 속성에 접근하고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objectName.attribute = value; // 속성 값 할당
objectName.method(); // 메서드 호출
생성자 활용하기: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초기화를 수행하는 메서드입니다. 기본 생성자와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Name() {
// 기본 생성자
}
public ClassName(parameters) {
// 매개변수를 받는 생성자
}
Java에서 클래스와 객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으로,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반응형
728x90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다형성(Polymorphism) 이해하기: 기본 개념과 활용 (0) | 2024.03.07 |
---|---|
Java에서 예외 처리하기: 기본 문법과 Best Practice (0) | 2024.03.07 |
Java에서 조건문과 반복문 활용하기: 기초 문법 (0) | 2024.03.07 |
Java에서 배열 사용하기: 기초 문법 및 사용법 (0) | 2024.03.07 |
HashMap Thread-safe와 Unsafe (0) | 2023.02.15 |